사업계획서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먼저 사업계획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왜 작성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사업 계획서는 흔히 말하는 회사 소개서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 둘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짚어보고, 또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사업계획서 양식까지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양식 샘플 공유
아무래도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안다고 한들 다른 사람들이 직접 쓴 예시를 안 보면 크게 안 와닿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양식 먼저 공유해 드릴 테니 다운로드하여 안에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기업에서 작성되었던 샘플이므로 참고해서 나의 사업계획서에 적용해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사업계획서 양식 샘플 먼저 공유해 드렸으니 위의 몇 가지 자료를 먼저 참고해 보시고, 아래와 같이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까지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더 많은 사업계획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이 양식을 공유하는 무료 사이트까지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 계획서를 보는 이는 사내 직원들처럼 당사나 제품에 대해 정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업 계획서를 쓸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명확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해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문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먼저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으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생략하고 요점만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PPT 기준으로 15 페이지가 초과하는 사업 계획서는 투자자를 지루하게 만들고, 심한 경우에는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서 제목은 명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우리 제품만의 이야기가 확실히 나타날 수 있도록 쓰는 게 중요합니다. "인공지능(AI) 기반 맞춤 추천"과 같은 복잡하고 화려한 용어를 사용하면 오히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지고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심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 IR 제목 예시 (1) : "모바일 주문형 콘텐츠 기반 과외 플랫폼, 튜터링".
* 스타트업 IR 제목 예시 (2) : "지역별 마감 세일 정보를 한눈에, 라스트 오더".
또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난해하고 전문적인 용어는 지양해야 합니다. 특정 분야에 깊이 빠져있다 보면 사업 계획서에도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 용어를 나도 모르게 사용할 수 있는데, 투자자 관점에서 봤을 때 뜻을 파악하지 못하면 괜찮은 사업 아이템이라고 여길 수 없습니다. 모든 글이나 문서는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전(수립 목적) : 첫 번째 페이지에는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담은 비전을 간결하게 작성하여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던 제목과 같다고 보시면 돼요. 제목은 명확하고 직관적인 한 줄이어야 하며, 꾸미는 말 없이 핵심 단어와 행위만으로 간결하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결하려는 문제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서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시장에서 고객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으로서 당사가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기술합니다. 고객들의 불만사항이나 비효율적인 부분들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고객들의 의견을 함께 설명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보통 '비타민'처럼 있으면 도움이 되는 문제나, 고통을 덜어주는 '페인 킬러' 같은 역할을 하거나, 없으면 안 되고 불편하게 만드는 것으로 구분되는데요.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후자 쪽의 문제를 더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 : 앞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에 대해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해결 가능한지 그 방안을 제시합니다. 해결책은 크고 대단할 필요 없이 실제로 이행 가능한 수준이면 되며, 우리 팀이 이를 뛰어나게 해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서 중요한 시장분석 : 목표로 하는 시장의 현재 상황과 크기 등을 파악하여 제공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보도자료나 연구 보고서보다는 해당 회사와 대표가 중점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시장 동향과 문제점, 그리고 가능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이 담긴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통상적인 시장 조사 결과는 투자자들도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서 별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경쟁사 : 경쟁사의 장단점을 분석해서 우리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점에 주력한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해당 영역에서 경쟁 업체가 부재하다는 내용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골프웨어 시장에서 우리 회사의 제품만 존재한다고 가정하면, 우리 회사의 경쟁자는 직접적인 관련 업종이 아니더라도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모든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 구체적이고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여 실제로 구현하고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저희 업체는 구독제, 공유제, 광고 이 세 가지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현실화될 가능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사업 전략 및 기획 : 어떤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할 것인지, 마케팅은 어떠한 방법으로 실행할 것인지, 시장 검증은 어떤 방식으로 실시할 것인지 등 모든 사업 전략을 기획하여 제안합니다.
분기별 또는 마일스톤 단위로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함께 자산과 인력을 어떻게 늘려 나갈 것인지도 함께 설명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서 팀 설명 : 시장 검증 이전 단계의 초기 스타트업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팀 구성원들입니다. 저희 팀이 이 해결책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스펙만 열거하는 것보다는 팀 구성원 각각이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목적의식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업계획서 양식과 더불어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았습니다. 양식 샘플 참고하여 효율적으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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