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아이를 직접 돌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베이비시터를 구하는 사람도 많고, 또 이런 상황이다 보니 베이비시터를 하려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러한 베이비시터 그냥 할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아기, 아이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할 수는 없으니 베이비시터 자격증이 있는지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비시터 자격증 어떻게 따나요
우선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국가공인은 아니며 민간 자격증입니다. 베이비시터 일을 하기 위해서는 베이비시터 자격증을 따는 일이 과연 필수일까요? 필수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내 아이를 남에게 맡기는 일이니 만큼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으며,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들은 아무래도 취업이 잘 안 됩니다.
취업이 되는 경우는 보통 그러한 비슷한 경력이 있거나 지인을 통해서 들어가는 경우겠죠. 따라서 베이비시터 자격증 취득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 그렇게 난도가 높지 않으며 육아 경력만 있다면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베이비시터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가정이나 외부에서 아이들을 돌보아 주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확대되면서 인기 있는 육아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베이비시터 자격증 어떻게 따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여성교육개발원에서 발급하는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현재로서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입니다.
베이비시터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둘 다 통과해야 합니다.
<필기시험>
영유아 교육개론 (25문항)
영유아 놀이지도 및 교육 (25문항)
영유아 심리 (25문항)
영유아 안전관리 (25문항)
필기는 과목당 20문항씩 총 80문항이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100분입니다.
<실기 시험>
직무교육으로 베이비시터 실무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해당 교육은 총 8시간이며 당일 안에 이수 가능합니다. 실기 시험은 직무 교육으로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필기시험에 붙으면, 실기 시험은 자동으로 통과됩니다.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이면 학력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학력이나 경력은 요구하지 않습니다. 범죄 이력이 있을 경우에는 일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베이비시터 자격증을 얻는 방법은 현재까지는 어려운 편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학습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딸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비용>
해당 베이비시터 자격증 시험 비용은 모두 합하여 5만 원이에요. 시험 비용 4만 원 + 발급 비용 1만 원입니다.
<자격증 기출 예상문제>
베이비시터 자격증을 더 신속하게 획득하기를 희망하신다면 아래 연결을 통해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담을 하시는 분들께는 시험 관련 안내와 함께 적중 예상 문제를 제공해 드립니다.